Untitled Document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Home > 건축음향 > 사업개요
 
 
건축음향이란?

좋은 공연장이란 무대에서 배우가 내는 소리를 객석에 있는 모든 관객에게 자연 그대로 실감나게 전달이 되어야 한다. 만약, 배우가 내는 소리가 무대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관객에게는 잘 들리지만 먼 거리에 있는 관객에게는 잘 들리지 않는 다면 좋은 공연장이라고 할 수 없다.

먼 거리에 있는 관객에게도 잘 들리게 하려면 배우가 내는 소리를 벽이나 천정에서 반사시켜 먼 거리까지 소리가 전달되게 하여야 한다. 그러나, 벽이나 천장에서 너무 많이 반사가 되면 반사음 끼리 간섭이 생겨 무슨 소리인지 알아 들을 수 없는 잡음이 생긴다. 따라서, 소리를 적절하게 반사를 시키고 필요한 경우에는 적절하게 흡음을 시켜야 한다.

공연장의 구조에 따라 어느 부위에서 얼마나 반사를 시키고, 어느 부위에서 얼마나 흡음을 시켜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분야가 건축음향분야이다.

건축음향 기술의 적용

건축음향 기술이 적용되는 곳은 비단 공연장 뿐만 아니다. 방송국의 경우 공개홀, 스튜디오, 녹음실 등이 모두 해당이 되고, 영화관, 예식장 또는 공연장 용도로 사용하는 강당이나 체육관도 해당이 된다.

건축음향 기술은 이미 지어진 건물에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건물을 짓고자 할 때 설계단계부터 시뮬레이션을 해서 최적의 구조를 설계하는 등 다양하게 적용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무리 설계가 잘 되었다고 하더라도 시공단계에서 적합한 자재의 선정과 적합한 시공기술이 없으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하므로 건축음향 기술은 시공기술에도 적용이 된다.


Untitled Document